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알림마당 함께하는 복지, 나누는 기쁨, 내일의 희망! 전라북도장애인복지관

복지정보

장애 특성을 고려한 지진, 화재 재난대응 안내서 개발

관리자 2020-08-13 53

     

     

    장애유형별 맞춤형 재난대응 안내서로 장애인 안전 지킨다!

    - 장애 특성을 고려한 지진, 화재 재난대응 안내서 개발 -

     

     

    □ 행정안전부 국립재난안전연구원(원장 이상권)에서 지진과 화재 발생 시 장애인의 피해를 줄이고 대응할 수 있도록「장애인 재난대응 안내서」를 개발하여 배포한다.

     ○ 장애인의 경우, 위험 상황 인지와 대응이 늦어져 더 큰 피해를 입는 경우가 많다. 

     ○ 이에, 장애인이 주로 이용하고 학습하는 시설과 주거 공간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재난대응 안내서와 훈련 시나리오를 마련하게 되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 장애인 맞춤 재난대응 안내서는 2개의 재난유형과 4가지 장애유형으로 구분하여 총 8종이 개발되었고, 장애인뿐만 아니라 장애인을 도와주는 지원자의 역할도 담겨 있다. 

     ○ 재난유형은 장애인 사고사례를 분석한 결과 사상자가 가장 많이 발생한 화재와 예고 없이 발생하여 대비시간이 부족한 지진을 선정하였으며, 장애유형은 장애인의 신체적·정신적 특성과 자력대피 가능 여부를 고려하여 시각장애, 지적‧자폐성장애, 지체‧뇌병변 장애와 그 밖의 장애로 구분하였다. 

     ○ 장애인과 지원자가 안내서에 포함된 훈련 시나리오를 활용하여 재난발생 전, 재난발생 시, 재난발생 후 행동요령을 체계적으로 연습하고 훈련하면 장애인의 인명피해를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아울러, 행정안전부는 ‘장애인이 재난으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지난 2016년부터 관계부처 합동으로 ‘장애인 안전 종합대책’을 마련하여 추진하고 있다. 

     ○ 이번에 배포하는「장애인 재난대응 안내서」는 장애인 안전 종합대책의 일환으로 추진한 연구과제의 결과로서, 책자 형태로 구성하여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자치단체의 장애인 시설에 배포될 예정이다. 

    게시글 이전글, 다음글 보기
    이전글 발달장애인-의료인의 상호 이해 및 소통지원으로 건강관리 돕는다 2020-08-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