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립장애인종합복지관 함께하는 복지, 나누는 기쁨,내일의 희망!

  • 참여마당
  • 재활소식

재활소식

상세보기
7월부터 노인·장애인 스마트홈 시범사업 추진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9-06-04
조회수 11
첨부파일

보건복지부LG유플러스와 30일 업무협약을 체결, 오는 7월부터 지역사회 통합 돌봄 선도사업을 실시하는 지방자치단체인 경기 부천시, 대구 남구의 노인·장애인을 대상으로 스마트홈 서비스 시범사업을 실시한다.

정부는 지난해 ‘지역사회 통합 돌봄 기본계획 : 노인 커뮤니티케어’를 발표하면서 향후 정보통신기술(ICT)과 기기를 활용해 자립생활 지원 기반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LG유플러스의 사회공헌을 통해 인공지능(AI) 스피커와 가정용 사물인터넷(홈 IoT) 기기 등 스마트홈 서비스를 지역사회 통합 돌봄 선도사업 추진 지역인 경기 부천시(노인 250가구)와 대구 남구(장애인 250가구)에 지원하는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이 사업을 통해 그동안 정보통신기술을 낯설게 느끼던 노인과 장애인에게 음성을 통한 가전 제어 등 꼭 필요한 서비스를 쉽게 제공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

특히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다양하지 못했던 장애인의 심층적인 욕구 파악과 서비스 개선사항을 보다 면밀히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배병준 커뮤니티케어추진본부장 겸 사회복지정책실장은 “노인과 장애인에게는 보다 편리한 일상을 제공하고, 돌봄 종사자의 부담은 오히려 완화시킬 수 있는 “돌봄 기술”에 대한 고민과 투자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스마트홈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스마트한 돌봄 서비스 개발과 육성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수정 삭제 목록

댓글리스트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은 로그인후 사용가능합니다.-

게시글 이전글, 다음글 보기
이전글 민간 웹사이트 10곳 중 7곳 장애인 접근성 미흡 2019-06-04
다음글 ‘장애인 활동지원사 휴게시간 보장법’ 발의 2019-06-04

· 공시 담당부서 : 총무기획팀    · 공시 책임자 : 백가은